교회전도자들이 전도관에서 말씀을 가르치며, 거리로 나가 복음을 선포하며, 병든 자에게 신유의 은사를 외치며, 영혼과 육신을 구원하는 천국복음을 전하게 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성결교회는 공식적으로 채택된 도식적 선교정책은 없었고, 다만 소위 비도식적인 선교정책을 통해 선교활동을 시
그리스도께로 연합시키는 곳에는 어디나 교회라는 신비가 존재한다.
교회가 교회의 임무를 잘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요즈음 교회예배를 드린 후에 2차 모임을 어디에서 갖고 있는가? 술집, 디스코택 등
선교를 하게된 동기는 나를 구속하여 주신 주님에 대한 사랑과 순종에서 나오는 것으로 이 전도
대한민국 안에서가 아닌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의 접촉과 교류가 많아지는 현재의 상황은 기독교를 종교로 이해하기 보다는 필수적인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많은 국가, 그것도 소위 선진국이라고 불리워지는 국가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독교
선교사로서 그 목적을 수행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라는 것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2천년의 서양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라고 보는 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또한 기독교를 이해하고 나서 서양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 첩경은 아닐까
복음 18장의 내용 중 약 30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작은 조각 두개이다.
성경이 처음에는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되어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역본을 배출하면서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 주전 3 4세기에 이르러 히브리어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만 사용함에 따라서 그 주변지역에서 쓰이는 희랍
복음 17장을 읽고 묵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7장에는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 승천하시기 전에 요한교회 공동체가 하나 되길 간절히 바라며 드리는 예수님의 기도의 정신과 내용을 깊이 묵상하면서 한 마음으로 부활을 기다리는 교회공동체, 영생을 소유한 교회답게 예수님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ㄱ. 스페인 선교와 로마 교회방문을 위하여
스페인 선교 계획과 관련하여 앞으로 있게 될 로마 교회 방문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기록했다(롬 1:10-15; 15:22-29).
ㄴ. 로마교회에 구원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으로 체계적인 가르침을 받아 본 적이 없는 로마 교회에 하나님의 구
교회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또한 20세기의 영적 방향성을 결정하는 소중한 자원임이 틀림없다. 그리함에도 우리에게는 ‘영성’이라는 말이 그다지 친밀하게 느껴지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인데, 이는 ‘영성’에 대한 지식과 고민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영성이 무
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5. 421. 웨슬리의 감리교 부흥 운동은 미국에서 조나단 에드워즈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대각성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웨슬리의 부흥 운동은 복음주의적 각성의 가장 큰 축이라고 할 수 있었다. 웨슬리가 남긴 영향과 부흥은
사회적 상황의 연구와 조사, 추론에 의해 예수의 일대기를 재구성하고 있는 작품들은 여럿이 있지만 그 모든 것이 잠정적으로 창작의 형태이기 때문에 여기서 역사적 실체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예수의 생애에 대한 추론은 4복음서를 통한 역사적 재구성을 통하여 추론할 수 있는 정도에 그치고